NH투자증권이 쉽게 쓰는 방법
NH투자증권
‘당신의 투자, 문화가 되다’
이 슬로건은 투자가 단순히 수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넘어서, 삶을 성장시키는 '일상의 문화'가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NH투자증권은 1969년 설립되어 50여 년간 고객과 함께 성장해온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종합 금융 투자회사예요.
업계 최초로 24시간 미국 주식 매매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투자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모바일 증권 '나무(NAMUH)' 등을 통해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 플랫폼UX부에 소속된 디자인 팀은 대고객 온라인 채널의 UI/UX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어요. 디자인뿐 아니라 UX라이팅도 맡고 있습니다. ‘어떻게 써야 고객이 더 이해하기 쉬울까?’ 고민이 짙어지던 찰나에 쉽게를 만났어요.
어떻게 쉽게를 도입하게 되었나요?
회사에 글쓰기를 담당하는 직원이 없어요. 그러다 보니 새로운 서비스를 낼 때, 이전에 있던 서비스와 글의 톤앤 매너가 너무 다른 거예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직원들이 각자의 표현대로 글을 작성하다 보니 같은 설명을 저마다 다른 표현으로 쓰기도 했고요. 일관성 없이 쓰면 NH투자증권 이용자가 혼란스러울 것 같아 고민도 있었어요.
쉽게 도입 후 어떤 점이 가장 만족스럽나요?
기존 NH투자증권의 글쓰기 데이터와 검토 내용으로 우리 회사만의 규칙을 만드니까, 이게 ‘UX라이팅 가이드’가 됐어요. ‘검토하기’만 해도 직원 모두가 일관성 있게 글을 쓸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좋아요.
그리고 여러 표현 중 어떤 게 나은지 고민하는 시간 자체가 줄었어요. 글쓰기 업무 담당자가 아니기 때문에 더 고민하는 시간이 길었는데, 그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만족스러워요.
또, 이 규칙을 기준 삼아 의견이 다른 팀원을 설득할 수도 있어요. 기획자는 기획자대로, 디자이너는 디자이너대로 쓰니까 톤이 달랐는데, 쉽게를 도입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드는 시간이 많이 줄었어요. 이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곳에 쓸 수 있으니 효율적이에요.
쉽게 도입을 추천하는 회사나 팀이 있나요?
고객 대응 팀에 추천하고 싶어요. 쉽게의 템플릿 기능을 활용하면 대고객 문자메시지나 알림톡을 직원 모두가 통일성 있게 작성할 수 있어요.
또, 마케팅 팀에게도 추천하고 싶어요. 쉽게의 리라이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배너나 이벤트 문구를 작성할 때 느끼는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